방구냄새 지독 한 이유와 해결방법
주말에 집에 있으면 방구냄새가 엄청 지독할 때가 많습니다. 가족끼리여도 욕이 저절로 나오는 경우도 있죠. 오늘은 방구냄새 지독 한 이유와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트림, 방구 등은 사람의 단순한 생리적인 현상인데, 이게 냄새가 지독하게 난다면 누군가에게는 고민거리일 수 있습니다. 특히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지독한 트림과 지독한 방구냄새, 그리고 수시로 가스를 방출하게 되면 엄청난 스트레스입니다.
그런데 단순히 스트레스로만 보기는 어려운데요. 방구냄새 지독 한 이유에 대해서 좀 알아봐야죠. 혹시 장에 문제가 있는건 아닌지? 내 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아래 방구냄새 지독 한 이유에 대해 적어봤습니다. 같이 읽어보시죠.
자 먼저 방구는 이렇게 이해하시는게 좋습니다. 몸에서 생긴 가스! 가스란 무엇이냐? 몸에서는 일반적으로 250~300cc의 가스가 생기는데요. 이것을 자연스럽게 몸밖으로 배출하기 위해서 방구나 트림 등을 통하게 되는데. 방구는 직장에 있는 가스가 배출되는건데요. 아래 그림을 보시면 직장과 대장이 있는데. 직장은 항문 가까이에 있는 내장기관이라 생각하심 됩니다.
그런데, 통상 방구 냄새가 지독한 이유는 음식으로 섭취한 지방이나 단백질 등이 장내 세균에 의해 분해되는 과정에서 생기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생기는 가스인 유황가스와 지방산 때문에 냄새가 나게 되는데요.
1. 식습관 - 방구냄새 지독 한 가장 기본적인 이유는 어떤 음식을 섭취했는지? 고기를 많이 먹거나, 계란 등 단백질을 먹고 나면 배에 가스가 차 방구가 쉽게 나오지 않던가요? 그건 위해서 말했던 것처럼 단백질이나 지방을 분해하면서 냄새가 생기게 되는데요, 특히 단백질을 많이 먹으면 냄새가 심합니다.
파, 마늘이나, 양파같은 음식에는 식이유황이 들어 있는데요. 이런 음식을 먹게 될때도 특이하나 방구냄새가 나면서 지독한 향을 띠게 됩니다.
2. 숙변 - 대변을 자주 보지 못하는 경우에 방구냄새가 지독해지는데요. 몸안에 오래 축적되어 냄새가 지독해지기 때문에 변비환자나 소화불량이 있는 경우에도 방귀냄새가 심합니다. 만약 그런 지독한 방구냄새를 옆사람들이 맡는다면 이렇게 얘기하겠죠. "똥을 싸라 똥을"
3. 과민성 대장증후군 - 조금만 신경을 써도 배가 아프거나 속이 부글거리고 설사를 학는 경우.가 자주 있다면, 아무 이유없이 배가 아프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의심해봐야할 거 같습니다. 이런경우에는 자극적인 음식, 맵고 짠 음식을 멀리해야한다. 이런 경우에도 방구냄새 지독한 이유가 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조금 더 예민하게 반응한다면 대장쪽의 질병, 예를 들어 대장암, 궤양성 대장염, 대장게실증 등 일 수도 있기 때문에. 본인이 관찰해보았을 때 특이하다는 점이 있음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는게 현명해 보입니다.
4. 유산균 - 장속에는 좋은 균과 나쁜 균이 있는데, 통상 좋은 균과 나쁜 균이 균형있게 조화를 이루어야 되는데, 그럴려면 좋은 균이 잘 번식하도록 유산균 등을 섭취해야 합니다. 유산균은 매우 많은 종류가 있으나, 대표적으로 락토바실러스와 비피도박테리움 등의 좋은 유산균이 들어가있는 제품을 섭취하는게 중요합니다.
위에서 알아본것처럼 방구냄새 지독한 이유의 가장 큰 포인트는 바로 음식 섭취입니다. 어떤 음식을 먹느냐 에 따라 똥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하는 대장의 능력이 달라지는데요. 꾸준한 유산균 섭취와 이유없이 배가 아프거나 하면 병원에 가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