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명이나물 효능
명이나물은 보통 장아찌로 많이 드시는데, 시고 단 맛이 고기와 함께 먹으면 아주 잘 어울립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 고기집에서 흔히 보기 어려운 나물중에 하나죠. 아마 고기값보다 더 비싸지않을까요? :) 명이나물은 산마늘이라고도 하며 울릉도에서 특히 많이 자라나 우리나라의 지리산, 설악산 등지에서도 자라고 있습니다. 특히 울릉도의 특산물이라 울릉도에 가게 되면 정말 많이 팔고 있습니다. 철이 되면 명이나물만 집중적으로 캐시는 분도 계시는데 맨몸으로 하루에 50~100kg이나 채취하시고 짊어지시고 간다니 가히 놀라울 따름입니다. 오늘은 과연 우리몸에 어디에 좋은지 명이나물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화불량 해소
현대인들은 바쁜 생활로 인해 불규칙적인 식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소화불량, 변비 등에 많이 고생하시는데, 명이나물에는 위를 건강하게 해주고 활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소화를 촉진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 소화가 잘안되고 더부룩 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꾸준히 섭취해주면 큰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2. 타박상이나 염증에 효과
두번째 명이나물효능으로 타박상이나 염증관련 질환에 좋은데, 타박상을 입었을때는 명이나물을 잘게 빻거나 찌어서 상처부위에 골고루 발라주면 치유가 빠릅니다. 또한 직접 섭취하여 주면 염증을 제거 하는데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혈액순환 원활
우리 혈관에는 콜레스테롤이나 각종 찌꺼기가 쌓이기 쉬운데, 이렇게 쌓인 찌꺼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방해받게 됩니다. 그러면 동맥경화나 고혈압등의 각종 성인병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는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명이나물은 혈관에 이러한 찌꺼기들이 쌓이는 것을 예방하거나 배출시켜 주어 혈액을 활발하게 순환시켜주는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4. 면역력 향상
면역력은 외부 세균이나 바이러스등으로 인해 자신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따로 건강식품을 먹지 않더라도 면역력이 높으면 건강한 삶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명이나물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어 다양한 질병에 효과적으로 대처 할 수 있습니다.
이상 명이나물효능(산나물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보통 장아찌로 많이 드시지만 그대로 씻어서 쌈을 싸먹어도 되고, 요즘에는 즙이나 액같은 건강식품으로도 많이 나와 많은분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먹든 꾸준히 드시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명이나물 부작용
명이나물은 달래와 비슷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사상의학적으로 봤을 때 소음인 체질에게 잘 맞는 음식이며, 익히지 않은 나물이나 비늘줄기는 그 약성이 더 강하기 때문에 소양인 체질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명이나물은 독초인 박새와 비슷하기 때문에 복용시 주의해야 한다. 박새는 여러장의 잎이 촘촘하게 어긋나 있고, 잎맥이 많고 주름이 뚜렷하며, 명이나물은 마늘냄새가 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