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채 효능 4가지 및 부작용
삼채는 달고, 쓰고, 맵고 3 가지 맛을 지니고 있어 삼채(三菜)라고 부릅니다. 미얀마에서는 삼채를 부추라고 한다고 합니다. 뿌리부추라고 부르는데요. 삼채에서 매운 맛이 나는 이유는 식잉휴황(MSM)이라고 해서, 먹을 수 있는 삼채에 특이한 성분이 들어가 있는데, 바로 식이유황(MSM)입니다. 먹을 수 있는 유황이라 하여 식이유황(MSM)이라고 한다고 하네요. 통상 유황을 먹는건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식이유황 이라는 용어가 좀 낯선데요. 사실 우리 일상에서 아주 자주 먹는 음식에 식이유황이 이미 들어있답니다. 자주 먹는 양파, 마늘, 파, 부추, 홍당무, 양배추, 아스파라거스 등과 같은 채소에도 식이유황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아마 위에 나열한 음식을 많이 먹을 때 가끔 속이 쓰리거나 할때가 잇죠? 그게 매운맛을 갖고 있는 식이유황 때문이라는데요.
삼채뿌리에는 식이유황성분이 양파의 2배, 마늘의 6배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삼채 효능을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볼까요? 유황성분이 많으면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항산화 작용을 해주는데요.
1. 항암작용
식이유황 자체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알려져있습니다. 세포손상을 일으키는 그런 DNS손상을 예방하여 암예방에 효능이 뛰어난 효능을 보입니다.
2. 살균 및 향균 작용
삼채는 밭에 심어져 있는 상태에도 냄새가 나기 때문에 나방이나 벌레 등이 기피한다고 합니다. 식이유황은 자체적으로 강력한 살균 작용과 향균 작용을 해서 면역을 강화하는데 매우 도움이 되는 식물이 바로 삼채입니다.
3. 입맛을 돋움
삼채에 함유되어있는 식이유황과 아미노산은 천연감리료나 조미료의 역할을 합니다. 여러 좋은 기능뿐만 아니라 식욕을 돋우어 주어 가족 식탁 반찬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노폐물 제거
피부속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등 피부재생 및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당뇨 및 심혈관계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당뇨병을 치료
당뇨에 걸린 쥐에게 삼채를 먹인 결과 혈당이 낮아지고 혈중 인슐린이 높아졌다고 해요. 혈당을 조절해주고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는 만큼 당뇨병 예방과 치료를 위해 꾸준히 섭취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노화 방지
자외선,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체내 활성산소가 늘어나면 세포를 산화시키고 노화를 앞당기는데요. 삼채에 들어 있는 유황성분과 비타민 등이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해 노화를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기미, 주름 등의 피부 노화 고민도 해소할 수 있는 만큼 요리에 자주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삼채 부작용 으로는 열이 많이 소양인은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고, 소음이에게는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맛과 향이 강해 싫어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부추 효능과 비슷한데 가격이 부추에 비해 비싸다는 점 그렇다보니 구태여 삼채를 사먹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삼채를 한번쯔음 기회가 된다면 먹어보세요. 삼채는 줄기에서 뿌리까지, 꽃까지 다 식용할 수 있으니, 무침이나 김치, 겉절이류로 매콤하게 드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삼채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