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방간

우리 몸에 있는 간에 중성지방이 축적이 되면서 간기능이 손상되는 질병을 지방간이라고 하는데요. 지방간 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내장형 비만이 대부분이며 당뇨 또는 고혈압  그리고 동맥경화를 가지고 있을수 있습니다. 지방간을 치료하지 않고 그대로 둔다면! 간염 또는 강경변 그리고 만성 간질환으로 진행될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방간이 있는 사람은 고지혈증을 동반하기 쉬워 주의해야 된다고 합니다.

 

지방간 증상

지방간은 피부나 눈이 황색을 띠면서 피로를 자주 느끼고 복부에 통증을 동반할수 있는데요. 지방간 증상이 삼해진다면 오른쪽 갈비뼈 아래부분이 아프고 뻐근하며 또한 메스꺼운 증세가 나타나 구토증세를 동반할수도 있습니다. 

지방간 원인

지방간은 대부분 잦은 음주로 인해서 생기기 쉽다고 하는데요. 중성지방을 과다하게 섭취하면서 단백질이 체내에 과잉섭취되어 단백질이 간에 지방형태로 축적이 됩니다. 이렇게 되면 간에 지방형태로 쌓여 지방간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지방간 개선

1. 지방간은 잦은 음주와 고칼로리 음식 섭취 그리고 운동부족으로 인해 생기는 질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지방간은 꼭 금주를 하고 균형있고 올바은 식단! 여러가지 채소와 콩류 위주로 식사를 하며 1주일에 3회 이상 꼭 유산소 운동을 해줌으로써 지방간 증세를 완화할수 있습니다.

2. 지방간의 원인은 술이지만 술을 마실때 함께 먹는 안주가 더 큰원인이 될수있습니다. 알콜을 줄이는것도 중요하지만 술을 마실때 고칼로리 안주를 함께 먹지 말아야겠습니다.

 

 

3. 비만 특히 복부비반 은 지방간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비만으로 인해서 지방간 질환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복부비반이 되지 않도록 평소에 운동과 올바른식습관과 제철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것이 좋겠습니다.

4. 간에 산소가 부족하면 지방간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적당한 유산소 운동을 일주일에 3회 이상 해주는것이 중요하며 간에 산소가 부족하면 심부전질환이 나타날수 있어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지방간 증상에 도움되는 음식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품이 좋습니다. 타우린이 쌓인 중성지방을 배출시키고 기능을 좋게 하며, 알코올의 분해를 촉진하여 간의 부담을 덜어준답니다. 따라서 타우린 성분이 풍부한 굴, 오징어, 주꾸미, 바지락, 홍합 등을 챙기면 좋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음식도 지방간 예방에 도움이 되며 등푸른 생선과 올리브 오일 등으로 섭취할 수 있어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시금치, 당근, 호박, 다시마, 미역, 톳 등도 좋고 해독기능을 촉진하는 바지락, 팽이버섯, 에너지대사를 촉진하는 구연산이 든 식초, 매일, 딸기 등도 좋습니다.

여기까지 지방간 증상과 지방간 치료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지방간 치료 여러분도 그리고 저도 할수있습니다. 열심히 유산소 운동하고 술을 끊으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