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복령 효능
"토복령? 고혈압, 이뇨작용에 좋다고 하네요. 사진으로 보면 왠지 이름 처럼 토복령 처럼 생긴거 같네요."
청미래덩굴의 뿌리라고도 불리우는 토복령은 예로부터 한약재로 많이 이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토복령이 우리 몸에서 어떤 작용을 하는지 그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
고혈압은 각종 무서운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조기에 예방을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고혈압에 좋은 성분 중에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토복령에는 이 루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벽을 강하게 하여 혈압의 수치를 내리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특히, 루틴 성분이 비타민C의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이뇨작용
평소에 소변을 보는 것이 시원하지 못하다거나 아침에 눈을 뜨면 얼굴이나 몸이 자주 붓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경우 토복령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토복령을 꾸준히 복용하면 신장의 기능을 강화시키고 이뇨작용을 도와준다고 하는데요. 이뇨작용이 활발해지면 부종제거와 함께 몸속에 있는 노폐물 배출에도 좋습니다.
해독작용
토복령의 대표적인 효능 중에 하나가 해독작용인데요.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잘못된 식습관이나 미세먼지, 환경오염 등으로 인해 우리 몸에는 각종 중금속이 쌓이게되고, 이러한 중금속의 양이 많아지면 결국 질병을 초래할 수 있는데요. 토복령이 체내에 있는 중금속이나 카드뮴, 납, 수은, 니켈 등의 각종 독소들을 해독시켜 준다고 합니다.
금연
올해초에 금연계획을 세우신분들 많으실텐데요. 성공하셨나 모르겠군요. 필자는 전자담배를 활용하고 있습니다만, 70% 정도 성공한듯 한데요. 토복령이 이러한 금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용하는 방법은... 토복령의 잎을 담배처럼 말아서 피우면 몸속에 있는 니코틴을 풀어주면서 금단현상 또한 나타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금연을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피부염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토복령효능으로는 피부염에 도움이 된다는 것인데요. 평소 피부가 자주 붓는다거나 빨개지고 염증이 잘 생기는 분들이라면 참고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염은 피부가 유독 약하다거나 피부층이 얇은 경우에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토복령을 달여서 꾸준히 복용하면 피부염을 완화해 줄 뿐만아니라, 해독작용으로 인해 피부에 염증을 발생시킬 수 있는 독소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